객체지향 프로그래밍 (OOP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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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. 객체지향 프로그래밍(Object Oriented Programming)¶
절차지향과 객체지향 프로그래밍¶
- 절차지향 프로그래밍
- 1990년대 이전 언어는 대부분 절차지향 프로그래밍
- 대표적인 언어: 파스칼, 코볼, 포트란, C언어등
- 예: 냉장고에 코끼리를 넣는다.
- 1990년대 이전 언어는 대부분 절차지향 프로그래밍
In [2]:
data = 1
print (data)
- 객체지향 프로그래밍
- 객체(object) 단위로 데이터와 기능(함수)를 하나로 묶어서 쓰는 언어
정리: class(설계도), object(객체), attribute(변수), method(함수)¶
본 자료와 같이 IT 기술을 잘 정리하여, 온라인 강의로 제공하고 있습니다
체계적으로 전문가 레벨까지 익힐 수 있도록 온라인 강의 로드맵을 제공합니다
object 란? == 예) 실제 각 자동차¶
- 선언된 클래스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실체 (객체(object) 또는 인스턴스(instance)라고 함)
- 하나의 클래스 설계도를 기반으로 수많은 객체 생성이 가능함
객체지향 프로그램 작성 방법¶
- 클래스 설계 (attribute와 method 구성)
- 설계한 클래스를 기반으로 클래스를 코드로 작성
- 클래스를 기반으로 필요한 객체 생성
- 해당 객체의 attribute와 method를 조작하여 프로그램 수행